장례정보 공유방

삼베옷을 입는 이유와 공수법

작성자 | 대길 2022.11.21

상주가 삼베옷을 입는 이유와 공수법
초등학교 3학년 숙제에 나오던데 여러분들은 그 숙제를 해결 해 주실 수 있으시죠?

1)삼베옷
삼베는 예기편에도 나오지만 우리나라에선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아들인 마의태자로 부터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경순왕은 고려에 항복을 했지만 마의태자는 이를 거부하고 산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때 삼베옷을 입었다고 합니다.
나라를 잃은 것이 곳 부모를 잃은 것과 같고 자신 때문에 부모가 돌아가신 것으로 여겨 삼베옷을 입고 뉘우치고, 참회하고, 반성했다고 합니다. 이후부터 삼베옷을 입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상주가 삼베옷(현대복식의 상장이 상복의 축소판)을 입는다는 것은 자식으로 자신의 불효로 인해 부모가 돌아 가셨다고 보기 때문에 죄인이라고 보는 측면도 있지만 자손번창과 형제간의 우애를 이어가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삼베(대마)의 효능, 망자에게 삼베 수의를 입힐 수 밖에 없는 내용은 수의를 다룰 때 따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삼베수의가 일제 때 만들어졌다는 황당한 망말에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삼베는 산이 강하여 빨리 삭기 때문에 출토 자체가 쉽지 않을 뿐입니다. 삼베수의 출토가 흔치 않음으로 일제 때 만들어진 일본의 책략이라고 단정짓는 역사 박물관의 망말이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요 사기라 봅니다.

2) 공수법
먼저 흉사시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흉사시가 뭔가요?
복인은 조문을 받을 때 동에서 서향을 향해 절을 합니다. 그래서 공수가 흉사시 방향이 되는 것입니다.
즉 그 우측은 북쪽이고 상석입니다. 남자복인은 오른손과 오른발이 위로 가니 상(북쪽)이 맞죠?

그렇다면 단연, 조문객은 서에서 동쪽방향으로 절을 하니 평상시 맞죠?
왼손과 왼발이 위로 향하니 좌측이 북쪽인 상으로 되네요.
공자가 누님의 상에 참여 했을 때 공수를 흉사시로 하고 있는데 그의 제자들이 앎을 즐겨 공자처럼 동일하게 공수를 하니 공자왈 "나는 누님의 상으로 흉사시 공수를 한다지만 너희는 어떤 사유로 흉사시 공수를 하느냐?"고 하니 얼른 제자들이 평상시의 공수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TOP